2016/06/29 - [컴퓨터/C언어] - 8 C언어의 조건문
이번에는 반복문을 조절하는 세 가지 장치에 대해 알아볼거에요
Break문
break는 switch문에서도 사용하지만 반복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를 통해 보죠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 100, sum = 0;
printf("1 부터 100까지의 합\n");
while(1) {
sum += num;
if (num <= 0) break;
num--;
}
printf("sum : %d", sum);
return 0;
}
이걸 실행하면
이렇게 100부터 1까지 더한 값이 나와요 즉 , num <= 0 이 조건을 만족하면 그걸 둘러싸고 있는 반복문 하나를 탈출하게 되요!!
continue문
continue 는 그 이후 문장들을 생략하고 다음 반복문을 진행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즉 반복문을 진행하다 continue를 만나면 반복조건을 다시 확인하러 가서 조건에 맞으면 다시 반복문을 실행하는거죠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 20;
for (int i = 1; i < num; i++) {
if (i % 4 == 0) continue;
printf("%d\n", i);
}
return 0;
}
이 예제를 실행해 보면
이 예제를 보면 4로 나눠지는 수들을 만나면 출력을 건너뛰고 다음 반복문을 진행하라는 것을 알 수 있죠
goto문
C언어가 절차지향 언어라서 보통 goto를 많이 사용하지 말라는 말이 많은데요 저도 많이 사용하지 않긴 하는데 이런게 있다 라는 정도로만 알고 가시면 될 것 같아요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 100, sum = 0;
printf("1 부터 100까지의 합\n");
while(1) {
sum += num;
if (num <= 0) goto end;
num--;
}
end:
printf("sum : %d", sum);
return 0;
}
이렇게 반복문에서도 사용가능하고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num;
printf("1. State\n");
printf("2. Play\n");
printf("3. End\n");
printf("입력");
scanf("%d", &num);
switch (num) {
case 1:
goto state;
case 2:
goto play;
case 3:
goto end;
default:
printf("1부터 3까지 숫자를 입력해주세요\n");
}
state:
printf("life : 100000\nmoney : 10000000\n");
goto end;
play:
printf("Game start!!\n");
goto end;
end:
printf("End of run");
return 0;
}
이런 식으로 게임시작화면 만들때에도 활용가능한데요 더 공부를 하고나면 함수를 이용해서 하는게 훨씬 낫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1 입력했을때
2 입력했을때
3 입력했을때
모르는 것은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면 성심 성의껏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댓글, 공감, 구독(이웃추가)는 블로거에게 큰 힘이 됩니다! 부탁드리면서 이번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딘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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