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Blog

블로그 RSS 왜 중요할까! - 티스토리

by 구운밤이다 2019. 3. 19.
728x90
반응형

2019년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검색에 도움이 되는 것들에 대해 조금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그 중에 한 가지로서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RSS! RS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 건데요. 알아보기에 앞서 제 블로그의 유입 수를 공개하면 저렇습니다!! 2월부터 활동을 열심히 이어갔더니 많이 성장한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죠?

여러분도 이렇게 블로그를 키우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대로 잘 따라오시길 바라겠습니다!

RSS 란?



RSS 의 사전적 정의는 '정말 간단한 신디케이션'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영어로 줄임말을 그대로 번역해 온 건데요. RSS 는 rich site summary 또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으로 보통 풀어서 얘기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것만 봐서는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죠? 저 위에 네이버 지식백과를 보시면 '웹사이트 간에 자료를 교환하거나 배급하기 위한 XML 의 포맷을 말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XML은 블로그나 웹사이트들이 만들어져 있는 문서를 의미합니다.(웹 사이트들은 모두 프로그래밍 언어로 되어있답니다.) 

대체적으로 뉴스나 블로그 등이 게시물들의 업데이트가 빠른 편이죠. 그래서 웹사이트에서 RSS 구독하기 등의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RSS 는 이처럼 업데이트가 자주 이루어지는 페이지에서 업데이트 된 정보를 자동으로 받아보거나 알림을 받기 위해 사용되는 서비스입니다.

이 같은 서비스를 블로그에서 제공해준다면 방문이 꾸준히 이루어지겠죠! 물론 글을 꾸준히 올려야겠지만요.ㅎㅎ 이처럼 RSS를 제공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의 웹마스터 서치 콘솔 (Search Console)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RSS 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네이버와 구글의 웹마스터 서비스를 등록해놓아야 하는데요. 웹마스터 등록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6/09/25 - [IT/Blog]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고 이용하기

2019/03/06 - [IT/Blog] - 구글 애널리틱스 - 블로그 방문자 및 운영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

2017/01/30 - [IT/Blog] - 초보 블로거를 위한 팁: 블로그 유입 수 방문 수 늘리기

2018/12/06 - [IT/Blog] - 티스토리 유입 및 방문자 수 늘리기 사이트맵 제출!

위의 사이트맵은 RSS 를 제출하는 곳과 같은 곳입니다. 사이트맵은 블로그의 구조를 압축한 것이라 생각하면 편한데요. 이를 제출하면 검색 유입이 보다 잘 되게 해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RSS 와 비슷하죠? 웹마스터를 등록하시고 다음 부분을 읽어주세요.ㅎㅎ


구글 서치콘솔의 모습입니다. 왼쪽 사이드바에서 사이트맵 탭을 눌러 RSS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이트맵을 제출한 모습이고 위에가 RSS 를 제출한 모습입니다. RSS 는 사이트맵과 달리 위에 url에 rss 만 치면 됩니다. 간단하죠!!


네이버도 사이트맵과 RSS 가 따로 존재하는데요. 구글과 마찬가지로 RSS 를 제출하실 때는 / 슬래쉬 뒤에 rss 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블로그 유입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겠죠!! 열심히 블로그 운영하시길 바래요~~ㅎㅎ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