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velop/Blog

티스토리 다크모드 적용하기

by 구운밤이다 2020. 2. 24.
728x90
반응형

요즘 아이폰이나 맥북, 윈도우에서 다크테마 이른바 다크모드 서비스가 유용하죠. 밤에 눈의 부담감을 줄여주고 어두운 테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들은 기본테마로 사용할 수도 있죠. 티스토리에는 기본적으로 테마에 배경색 등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이 티스토리의 테마 색상을 사용자의 시스템 설정의 색상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바뀌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모드

예를 들어 사용자의 시스템 설정이 다크모드라면 내 티스토리가 어둡게, 사용자의 시스템 설정이 다크모드가 아니라면 기존 테마의 색상대로 밝게 보이게 하는거죠. 위는 제 일반 모드일때의 모습인데요.

다크모드

다크모드를 적용하면 이런 모습으로 바뀌게 됩니다. 저는 맥을 쓰다보니 밤낮으로 기본모드에서 다크모드로 바뀌는데 제 블로그는 그대로니 바꿔보고 싶더라구요. 이렇게 해놓으니 매번 새로운 느낌이 드는 것 같아요! 적용하려면 CSS 를 조금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블로그에 적용하기

/* 다크 모드인 경우 */
@media (prefers-color-scheme: dark) {
	body {
    	background-color: #444 !important;
    }
    ...
}

위 코드는 CSS 상에서 운영체제가 선호하는 색상 테마가 다크모드인지 감지해서 다크모드 일때만 해당 코드를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body 색상을 #444 의 회색 계열로 설정해주고 나머지 글씨들의 색상도 하나하나 바꿔주면 됩니다. 참 쉽죠?... 하지만 노가다가 필요한 작업이더라구요.

이런 식으로 하나하나 지정해주면 됩니다! 크롬 검사를 통해 해당 컴포넌트가 어떤 코드인지 어떤 클래스인지, 아이디를 갖고 있는지 찾아서 CSS 코드를 작성하고 블로그가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해보면 됩니다! 모바일 버전에서도 확인해봐야해서 아직 저도 다 적용한게 아니긴 하지만요. 저는 저 위에 블로그 마크도 배경 없는 걸로 바꾸어야 겠네요. 여러분도 위 코드로 잘 적용하실 수 있을 거에요!

궁금한 게 있다면 어디든 남겨주세요~!

2020/08/29 - [개발/Blog] - 티스토리 다크모드 적용 상세 - Book Club 테마 기준

 

티스토리 다크모드 적용 상세 - Book Club 테마 기준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올리게 되었네요!! 학기 중엔 방학동안 글 많이 올려야지 벼르고 있었는데, 이번 방학동안 인턴하면서 바빠서 글을 단 하나도 올리지 않았습니다...ㅎㅎㅎ 방학이 이제 2

donologue.tistory.com

다음편에서 이어집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